사회복지사2급 - 에듀에버원격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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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2025.2-2 특수아부모교육론

강의교수 김경윤 학점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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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0,000원
학습기간 2025/07/09 ~ 2025/10/28[15주]
관련전공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강의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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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본 학습과목은 특수아(장애아)를 둔 부모의 심리적 특성 및 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역할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장애아동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지원의 필요성과 지원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개별화 가족 지원 계획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 증진 및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 모색을 학습목표로 한다.
학습목표 ① 특수아 가족의 특징과 가족의 기능에 미치는 영향 및 대처 행동 양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특수아 가족이 겪게 되는 스트레스와 부모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특수아 가족지원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특수아동 가족지원 서비스의 유형 및 지원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개별화 가족지원 계획의 개념 및 작성 방법에 대해 파악하고, 특수아 부모교육프로그램 운영의 내용 및 효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⑤ 특수아 부모 상담의 과정과 전략에 대해 이해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대안과 전망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방법 본 강의 전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예측해 보기와 핵심키워드를 통해 학습 내용을 사전에 예측한다.본강의는 전자칠판을 이용한 PPT 형식으로 학습 내용별 구분이 되어있어 복습 시 필요 부분만 학습할 수 있다. 학습 후 퀴즈, 학습정리를 통해 스스로 학습 내용을 점검하고 자기화할 수 있다. 강의와 시험 외에 퀴즈, 토론, 과제를 통하여 가족관계론의 효과적인 학습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교재/참고문헌 교안
평가기준 _
성적분포 A이상: 30% 이내, B이상: 70% 이내, C 이하: B이상을 제외한 나머지 비율
평가기간 1. 중간퀴즈
> 2025년 8월 13일 수요일 ~ 2025년 8월 19일 화요일

2. 중간고사
> 2025년 8월 29일 금요일 ~ 2025년 9월 2일 화요일

3. 기말퀴즈
> 2025년 10월 1일 수요일 ~ 2025년 10월 7일 화요일

4. 기말고사
> 2025년 10월 17일 금요일 ~ 2025년 10월 21일 화요일

5. 토론 및 과제
> 2025년 7월 30일 수요일 ~ 2025년 9월 23일 화요일

6. 참여도
> 2025년 7월 30일 수요일 ~ 2025년 10월 7일 화요일
성적이의신청기간 2025년 10월 29일 ~ 2025년 10월 31일
주/차 제목 총강의 시간
1-1 특수아 가족에 대한 이해 00:41:52
① 특수아 가족의 구조와 특징 ② 가족체계 내에서 상호작용의 관계성과 상호작용의 요인(하위체계, 화합, 적응성, 의사소통 등) ③ 가족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특성(경제적 특성, 가정 및 건강 관리, 여가활동, 사회성, 자기정체성, 정서적 유대감, 교육적·직업적 등) ④ 특수아의 가족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방안 ⑤ 생애주기별 발달과제(초기 아동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에 따른 생애주기별 발달과제)를 통한 가족체계이론의 의미
1-2 가족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00:42:45
① 가족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진단에 대한 반응, 서비스 쇼핑, 부부갈등, 의사소통 방식 등) ② 가족 기능의 정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료적 요인, 특수교육 요인 행동문제, 의존성, 경제적 부담, 낙인 및 결과, 물리적 환경 장벽 등)과 그에 따른 주요 과제 ③ 가족구성원이 지닌 책무성이 특수아에게 미치는 영향(장애적응과 가사에 참여하는 임무) 및 의의
2-1 장애와 스트레스 00:42:17
① 특수아 가족이 갖는 스트레스(어머니와 아버지 그리고 형제자매로 구분) ② 특수아의 발달단계(임신기, 학령기, 청소년기, 실행기, 양육 후기 등)에 따른 가족구성원의 스트레스 요인들
2-2 특수아 가족의 장애 적응과 대처 행동 양식(1) 00:42:29
① 장애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내적 요인, 외적 요인, 자아의 강도 등) ② 장애에 대한 가족의 심리적 반응의 유형(우울증상, 슬픔과 애도의 표현, 불안, 분노, 피로, 부정적 심리 반응 등) ③ 장애 적응 과정에서의 방어기제 역할(부인, 퇴행, 억압, 반동형성, 전위, 합리화, 투사, 동일시, 승화, 보상, 수동-공격성, 신체화, 전이, 역전이 등)
3-1 특수아 가족의 장애 적응과 대처 행동 양식(2) 00:42:30
① 특수아 가족이 경험하는 현실적인 문제점(경제적 부담, 양육 부담과 스트레스, 부부관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사회의 부정적 태도, 가족 기능 회복을 위한 연계 프로그램의 미흡 등) ② 장애 적응 단계를 설명하는 모형의 유형(단계 모형, 선형성 모형, 진자 모형, 상호작용 모형 등) ③ 한국과 일본, 미국 사회 내 특수아 부모들의 장애 대처 양식(윤점룡 등이 2005년에 제시한 문화권에 따른 장애학생 부모의 대처양식 순위)
3-2 특수아 부모교육의 의의(1) 00:46:24
① 과거와 현대사회의 특징을 비교하여 변화된 부모의 역할 및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② 부모교육의 정의 및 유형(시기와 대상, 부모교육이 이루어지는 장, 부모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 ③ 부모 역할의 목표 및 특수아 부모 역할의 특징(보호적 사랑, 지녀 발달 촉진, 자녀 사회화 등)
4-1 특수아 부모교육의 의의(2) 00:44:23
① 부모됨의 의미(부모됨의 동기-자연의 섭리, 노동력 확보, 가계계승 및 보후보장, 삶의 보상 수단, 소속감, 사랑과 애정의 동반자 등) ② 특수아 부모의 양육태도 및 부모 역할 영향에 미치는 요인(부모요인, 자녀요인, 상홍요인 등) ③ 특수아 부모교육의 목적과 바람직한 특수아 부모 역할의 방향성
4-2 강의 주제 : 특수아 부모 역할(1) 00:43:30
① 부모 역할의 정의를 이론적 관점(체계이론, 생태학적 이론, 사회·인지적 이론 등) ② 영유아의 발달 원리(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등의 원리) 및 단계적 특성(3개월, 7개월, 12개월, 18개월, 24개월, 36개월 별 인지, 언어 등)
5-1 특수아 부모 역할(2) 00:46:22
① 영아기 부모 역할(보육자로서의 역할, 기본적 신뢰감 형성, 영아 자극) ② 유아기 부모 역할(보호자의 역할, 훈육자의 역할, 언어적 상호작용, 학습 기회나 지적 자극의 제공) ③ 부모가 주의를 기울여야 할 발달적 특성(자폐성장애의 위험이 있는 영유아의 특성)
5-2 특수아 가족에 대한 지원(1) 00:40:08
① 가족지원의 개념 및 목표(역량강화 및 미국 유아교육성과센터에서 제시한 다섯 가지 목표) ② 특수 아동 가족 지원 서비스의 유형 및 부모의 요구 ③ 가족지원의 실행원리(가족의 선호 및 선택, 가족의 강점, 동등한 참여, 지역사회 개선 등) ④ 가족지원의 효과
6-1 특수아 가족에 대한 지원(2) 00:41:37
① 가족지원의 이론적 기초(체계이론, 생태학적 모델, 교류모델 등) ② 가족지원 모델 변천사 : 상담·심리치료 모델, 부모훈련 모델, 가족중심 모델, 공동 역량강화 모델 ③ 가족지원의 사회적 기초(법적 기초, 전문가 협회 기초 등)
6-2 특수아 가족에 대한 지원(3) 00:42:23
①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에 따른 생애주기별 가족의 역할 및 특성 ② 생애주기에 따른 지원체계 유형(보건복지부 산하 서비스, 교육부의 지원서비스, 고용노동부의 지원서비스 등) ③ 특수아 가족지원 유형(정보제공, 교육 및 지도, 사회·정서적 지원, 주간 단기보호 프로그램 등)과 특수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종류(부모교육 프로그램, 비장에 형제자매 지원프로그램, 부모결연프로그램 등) ④ 특수아 부모와 교사 간 협력의 중요성 및 사례
7-1 특수아 관련 서비스(1) 00:42:44
① 영유아 건강검진의 목적 및 건강검진 항목별(문진 및 진찰, 신체계측, 건강교육, 발달평가 등)에 따른 검진방법 ②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목적과 필요성, 검사도구(K-DST, K-CDR-R, DEP, K-ASQ, K-CDI, K_DIP, K-DIAL-3, K-DDST-Ⅱ 등) ③ 장애진단의 판별절차 및 특수교육 대상자별 선정 기준
7-2 특수아 관련 서비스(2) 00:42:51
① 특수아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 발달재활서비스, 언어발달지원 사업, 특수아 가족 양육지원사업 ② 특수아를 위한 치료지원 서비스(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와 음악치료 등)
9-1 특수아 부모상담 00:51:46
① 특수아 부모상담의 목적 및 필요성(특수아 진단에 대한 스트레스 문제, 부부갈등 및 가족갈등 문제, 특수아 발달단계에 따른 스트레스 문제 등) ② 특수아 부모상담 과정(상담관계 형성, 중요한 상담 요인, 질문하기, 지지하기 등) 및 전략 ③ 특수아 부모상담자 역할(정보제공자로서의 역할, 지지자로서의 역할, 격려자로서의 역할, 특수아 옹호자로서의 역할, 의사결정의 조력자로서의 역할 등) ④ 특수아 부모상담의 효과 및 상담 시 고려사항
9-2 특수아 부모상담의 이론(1) 00:44:43
① 정신분석적 접근(프로이트 이론, 애들러 이론)의 특성과 장·단점 및 부모상담에 대한 시사점 ② 행동주의적 접근의 특성과 장·단점 및 부모상담에 대한 시사점
10-1 특수아 부모상담의 이론(2) 00:42:49
① 인본주의적 접근(인간중심 치료, 게슈탈트 치료)의 특성과 장·단점 및 부모상담에 대한 시사점 ②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성과 장·단점 및 부모상담에 대한 시사점
10-2 특수아 부모상담의 이론(3) 00:44:40
① 합리주의적 접근(요인이론, 합리적-정서적 행동치료, 현실치료)의 특성과 장·단점 및 부모상담에 대한 시사점 ② 절충주의적 접근의 특성과 장·단점 및 부모상담에 대한 시사점
11-1 특수아 부모의 심리(1) 00:43:57
① 특수아 부모와 가족이 지니는 어려움 ② 특수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과 변화 과정(초기의 위기 반응들, 방어적인 반응들, 대처 행동-수용 등)
11-2 특수아 부모의 심리(2) 00:43:12
① 특수아 자녀에 대한 부모의 부정적인 반응(부정과 불신의 지속, 장애의 원인을 지속적으로 찾음, 불안한 마음과 죄책감으로 인해 계속적인 가정불화 발생, 특수아 자녀에 대한 과잉보호, 무관심과 학대, 지속적인 스트레스 등) ② 특수아 부모들이 요구하는 지원 내용(Turnbull & Turnbull이 제시한 8가지) ③ 특수아 부모에게 요구되는 역할(가르치는 활동, 상담, 행동 관리, 비장애 형제자매 양육, 부부 간 관계 유지, 주요 주변사람 교육,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결 등) ④ 특수아 부모의 심리·정서적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12-1 특수아 유형별 부모의 역할(1) 00:43:58
① 발달지체아와 부모의 역할(자녀 현재 상태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기관과 연계하여 일관성 있게 양육하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회 주기 등) ② 지체장애아(뇌병변장애)와 부모의 역할(천천히 기다리기, 건강 체크하기, 치료실과 연계하기, 보조공학기기 호라용하기, 실외활동의 경험 제공하기 등)
12-2 특수아 유형별 부모의 역할(2) 00:46:41
① 지적장애아와 부모의 역할(잘하는 것을 찾아 칭찬하기, 명확하게 질문하기, 자조기술 연습시키기 등) ② 자폐성 장애아와 부모의 역할(자폐성 장애에 대해 이해하기, 의사소통 수준에 맞추어 말하기, 반향어의 의미 파악하기, 예측할 수 있도록 미리 말하기 등) ③ 정서·행동장애아와 부모의 역할(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 부정적 행동지도 지양하기, 가정 내 갈등 해결하기, 사회적 관련 서비스 활용하기 등)
13-1 개별화 가족지원 계획(1) 00:42:40
① 개별화 가족지원 계획의 필요성(미국의 장애인교육법에 근거한 필요성)과 정의, 기본 원칙(Sandall, Hemmeter, Smith와 Mclean이 제시한 기본 원칙) ② 개별화 가족지원 계획의 구성요소(미국 장애인교육법에 따른 8가지)와 과정(적격성 여부를 위한 선별, 사정 작업, 프로그램 개발, 개별화 가족지원계획 시행 및 감독, 개별화 가족지원계획 검토, 평가 및 전환 계획)
13-2 개별화 가족지원 계획(2) 00:43:15
① 개별화 가족지원 계획의 작성을 위한 가족진단(면담, 검사, 관찰 등)과 가정방문 ② 개별화 가족지원 계획의 목표(대상 영아의 발달수준, 가족의 지원과 관심사항, 영아와 가족의 목표 등)와 활용 및 평가를 위한 필수적인 사항
14-1 특수아 부모교육프로그램 운영 00:43:39
① 특수아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의미와 목적 ② 특수아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 : 특수아 측변과 부모와 가족의 측면, 교육기관 및 지역사회의 측면 ③ 장애 영역별(지적 장애, 지체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정서·행동장애, 건강장애 등) 부모교육의 내용 ④ 특수아 부모교육프로그램 운영 계획과 운영 방법(집단 강의법, 세미나 및 소규모 토론회, 교실을 개방하고 수업에 참관시키는 방법, 상담을 활성화하는 방법, 과제학습법 등)
14-2 특수아 가족지원프로그램 운영 00:43:19
① 특수아에 대한 개별적 지원에서 가족 지원서비스로의 전환의 필요성 ② 특수아 가족을 위한 가족지원프로그램의 계획 및 가족지원프로그램 실제에 따른 성과 ③ 비장애 형제자매를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생태학적 관점, 가족역량 강화, 가족지원서비스의 통합성 등)과 생애주기별 형제들의 관심사와 지원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