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2025.2-2 특수아상담
강의교수 | 이은경 | 학점 | 3학점 |
---|---|---|---|
수강료 | |||
학습기간 | 2025/07/09 ~ 2025/10/28[15주] | ||
관련전공영역 |
학사 - 상담학 전공,심리학 전공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신체적 또는 심리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특수아동들의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들을 위한 전문적으로 상담과 심리치료의 방법을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특수아의 분류, 애착의 유형, 특수아동 상담의 접근, 특수아동 부모상담, 특수아 상담자의 전문성, 특수아 부모 상담시 상담자의 태도, 지적장애의 원인, 지적장애 아동과 학습장애아의 차이, 자폐성 아이의 특징, 자폐아 상담시 유의성, 정서 장애의 원인 및 치료, 약물, 놀이, 미술 치료 등을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 특수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에서 특수아를 상담에 적용 가능한 방법들을 배운다. |
---|---|
학습목표 |
① 특수아에 대한 분류에 대해 이해하고 특수아상담의 개념과 기본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② 특수아상담의 유형과 라포 형성 등 상담의 과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③ 특수아 가족 상담의 특성 및 특수아 부모상담 과정(상담자의 태도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④ 지적장애의 진단과 지적장애아동과 특성과 상담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장애아동과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⑤ 자폐성장애의 진단 및 원인에 대해 이해하고,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성과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⑥ 정서장애의 원인 및 특성과 치료방법(약물, 부모, 가족, 놀이, 행동치료)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⑦ 영재아, 다문화아동의 특성과 장애 원인을 이해하고, 상담 및 중재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⑨ 특수아 교사를 위한 자문과 지역사회가 연계 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본 강의 전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예측해 보기와 핵심키워드를 통해 학습 내용을 사전에 예측한다.본강의는 전자칠판을 이용한 PPT 형식으로 학습 내용별 구분이 되어있어 복습 시 필요 부분만 학습할 수 있다. 학습 후 퀴즈, 학습정리를 통해 스스로 학습 내용을 점검하고 자기화할 수 있다. 강의와 시험 외에 퀴즈, 토론, 과제를 통하여 가족관계론의 효과적인 학습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
교재/참고문헌 | 교안 |
평가기준 | _ |
성적분포 | A이상: 30% 이내, B이상: 70% 이내, C 이하: B이상을 제외한 나머지 비율 |
평가기간 |
1. 중간퀴즈 > 2025년 8월 13일 수요일 ~ 2025년 8월 19일 화요일 2. 중간고사 > 2025년 8월 29일 금요일 ~ 2025년 9월 2일 화요일 3. 기말퀴즈 > 2025년 10월 1일 수요일 ~ 2025년 10월 7일 화요일 4. 기말고사 > 2025년 10월 17일 금요일 ~ 2025년 10월 21일 화요일 5. 토론 및 과제 > 2025년 7월 30일 수요일 ~ 2025년 9월 23일 화요일 6. 참여도 > 2025년 7월 30일 수요일 ~ 2025년 10월 7일 화요일 |
성적이의신청기간 | 2025년 10월 29일 ~ 2025년 10월 31일 |
주/차 | 제목 | 총강의 시간 |
---|---|---|
1-1 | 특수아상담의 개념과 분류 기준 | 00:47:32 |
① 특수아에 대한 개념(장애의 의미-기능장애, 능력장애, 사회장애) ② 특수아를 분류하는 기준(정신장애, 신체장애, 발달장애, 정서장애) | ||
1-2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정배경 | 00:42:32 |
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제정배경과 주요내용 ②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제정배경과 주요내용 ③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제정배경과 주요내용 ④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배경과 주요내용 | ||
2-1 | 상담의 정의와 기본 원리 | 01:03:36 |
① 상담의 정의와 원리(개별화 원리, 수용의 원리, 자기결정의 원리, 내담자의 자기 결정 제한, 비밀보장의 원리, 비밀보장 예외, 의도적 감정 표현의 원리) ② 상담의 기본 조건(신뢰, 수용,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진실성) 및 과제 ③ 상담의 과정(초기, 중기, 종결) | ||
2-2 | 상담관계 및 기법 | 00:45:04 |
①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② 상담의 기법(경청 및 공감, 나-전답법, 공감, 해석, 직면, 즉시적 반응) ③ 상담의 효과(인지적 변화, 정서적 변화, 행동적 변화, 실용적 변화, 건강한 사람의 특징) ④ 상담자의 자질(내담자와의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능력, 내담자를 통합적, 전체적으로 보는 능력, 상담은 내담자를 위한 활동) ⑤ 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와 상담활동의 적합성 | ||
3-1 | 특수아상담 개관 | 00:35:39 |
① 특수아상담의 정의와 원리(일반 상담의 원리와 방법을 기본, 문제의 종류와 심각성에 따라 개별적인 방법으로 접근), 상담욕구(특수아의 신체적·정서적·정신적 측면에서의 자아감을 재평가하여 적응과 동기를 높이는 측면에서 상담의 중요함) ② 특수아 상담의 영역(장애의 종류 별 구분, 과제의 성격에 따른 구분, 상담 양식에 따른 구분) ③ 특수아 상담자의 역할( | ||
3-2 | 특수아상담 유형 및 상담방법 | 00:48:39 |
① 특수아상담의 과정(라포 형성, 문제의 규정과 역동 확인, 구조화, 목표 수립) ② 특수아상담의 유형(상담 목적에 따른 구분, 구성원에 따른 구분, 상담내용에 따른 구분) ③ 특수아상담의 방법(통합적 및 집단적 접근모형) ④ 특수아 상담자의 과제 | ||
4-1 | 지적장애의 진단 및 원인 | 00:44:48 |
① 지적장애 정의 및 분류(지적장애의 필요에 의한 지원 강도에 따른 분류) ② 지적장애의 진단 기준 및 평가 방법(미국정신의학회의 진단기준) ③ 지적장애아동의 발생 원인(생물학적 영향, 심리·환경적 영향) | ||
4-2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과 상담 | 00:34:39 |
①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인지적, 사회·정서적, 행동적) ② 지적장애아동에 적합한 교육 및 상담방법(지원의 사정 및 계획, 지적장애 교육 및 상담자에 도움 되는 실제적인 제안, 지적교수법, 기능적 교육과정, 자기결정 기술) | ||
5-1 | 학습장애의 진단 및 원인 | 00:49:18 |
① 학습장애 정의, 분류(발달적 학습장애, 학업적 학습장애) 및 진단기준 ② 학습장애아동의 발생원인(신경학적 원인, 의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 ||
5-2 | 학습장애아동의 특성과 상담 | 00:50:06 |
① 학습장애아동의 문제(지각, 운동 협응, 기억력)와 특성(사회·정서적, 학업적, 주의집중) ② 학습장애아동에 적합한 교육 및 상담방법 : 학습상담(읽기영역. 쓰기영역. 수학영역)과 심리상담(응용행동 분석. 멘토링) | ||
6-1 | 자폐성장애의 진단 및 원인 | 00:37:36 |
① 자폐성장애 정의(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정의-미국 장애인교육진흥법 정의, 장애인 복지법 정의, DSM-5 정의)와 자폐성장애의 분류 및 진단기준 ② 자폐성장애아동의 발생원인(유전적 원인, 신경전달물질 이상, 뇌구조 및 신경병리학적 이상) | ||
6-2 |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성과 상담 | 00:51:19 |
①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성(사회적, 의사소통, 행동적, 인지적, 감각적) ② 자폐성장애아동에 적합한 교육 및 상담방법(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부모교육 및 훈련, 사회성 프로그램, 기타 프로그램) | ||
7-1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 및 원인 | 00:38:17 |
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 분류 및 진단기준(DSM-5 진단 기준, 체크리시트, 심리검사) ②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동의 발생원인(생물학적, 환경적, 심리·사회적, 상호작용론) | ||
7-2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동의 특성과 상담 | 00:40:24 |
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동의 특성(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충동성, 운동기술, 지능과 학업성취, 실행 및 적응 기능, 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관계) ②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동에 적합한 교육 및 상담(인지행동치료, 약물치료, 사회기술 훈련, 부모교육) | ||
9-1 | 우울장애의 진단 및 원인 | 01:10:36 |
① 우울장애 정의, 분류(파괴적 기분조절 부전장애. 주요우울장애. 지속성 우울장애) 및 진단기준 ② 우울장애아동의 발생 원인(생물학적, 환경적-가정, 학교와 인터넷 기반, 심리 내적 요인-정신역동이론, 애착이론, 행동주의론, 인지이론) | ||
9-2 | 우울장애아동의 특성과 상담 | 00:43:06 |
① 우울장애아동의 특성(정서증상, 동기증상, 인지증상, 행동중상, 신체증상) ② 우울장애아동에 적합한 교육 및 상담방법(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대인관계 및 가족치료. 학교중심 중재 등) | ||
10-1 | 틱 장애 | 00:42:30 |
① 틱 장애의 정의, 분류(일과성 틱 장애, 만성 운동 또는 음성 틱 장애, 뚜렛장애) 및 진단기준 ② 틱 장애아동의 발생원인 : 생물학적 요인(유전, 뇌 관련, 생리적 요인)과 심리사회적 요인 ③ 틱 장애아동의 특성(운동 틱, 음성 틱) ④ 틱 관련 장애아동에 적합한 교육 및 상담방법(부모교육 및 가족상담, 심리치료 및 상담-인지행동치료, 약물치료) | ||
10-2 | 분리불안장애 | 00:44:49 |
① 분리불안장애 정의, 분류 및 진단, 평가 ② 분리불안장애의 발생 원인(생물학적 요인, 개인 심리내적 요인-정신역동이론, 환경적 요인-아동 및 가족 요인) ③ 분리불안장애아동의 특성(학교상황에서의 행동 특성,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④ 분리불안장애아동에 적합한 교육 및 상담방법(약물치료, 심리치료 및 상담) | ||
11-1 | 선택적 함구증 | 00:42:14 |
① 선택적 함구증 정의, 분류 및 진단기준 ② 선택적 함구증의 발생원인(유전적 원인과 취약성) ③ 선택적 함구증의 특성 ④ 선택적 함구증에 적합한 교육 및 상담방법(약물치료, 부모교육, 가족치료, 놀이치료, 행동치료) | ||
11-2 | 사회불안장애 | 00:43:08 |
① 사회불안장애 정의, 분류 및 진단기준 ② 사회불안장애의 발생원인(유전적 영향, 심리사회적 위험요인) ③ 사회불안장애의 특성 ④ 사회불안장애에 적합한 교육 및 상담방법(인지행동치료. 역할놀이, 자기강화훈련, 체계적둔감법) | ||
12-1 | 적대적 반항성장애 | 00:42:28 |
① 적대적 반항장애의 정의, 분류 및 진단기준 ② 적대적 반항장애의 발생원인(생물학적, 심리·사회적) ③ 적대적 반항장애의 특성 ④ 적대적 반항장애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 및 상담방법(개인상담, 행동중재, 부모상담) | ||
12-2 | 품행장애 | 00:59:30 |
① 품행장애 정의, 분류 및 진단기준 ② 품행장애의 발생원인(생물학적, 심리·사회적) ③ 품행장애아동의 특성 ④ 품행장애아동에 적합한 교육 및 상담방법(아동·청소년 변인 개입, 심리사회적 변인 개입,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 | ||
13-1 | 영재아동 상담 | 00:55:07 |
① 영재아의 정의, 분류 및 진단기준 ② 영재아동의 발생요인(생물학적, 사회문화적) ③ 영재아동의 특성(영재의 인지적 특성, 영재의 정의적 사회적 특성, 영재 특성간의 상호작용, 장애영재의 특성) ④ 영재아동에 적합한 교육 및 상담방법(영재에게 나타나는 문제, 영재상담의 필요성, 영재상담의 주제-영재의 정체감 문제, 학업부진과 열등감, 사회성 문제, 완벽주의 문제, 적성과 진로 문제, 도덕성 관련 문제) | ||
13-2 | 다문화아동 상담 | 00:43:37 |
① 다문화아동의 개념과 유형(국내 다문화아동의 유형) ② 다문화아동의 현황 ③ 국내 다문화아동 상담호소 유형과 개입방법(학업에 대한 어려움에 대한 개입, 학업중단에 대한 개입, 사회적 차별과 학교폭력 피해에 대한 개입) ④ 다문화 특수아에 대한 교육과 상담방법(다문화 특수아에 대한 편견의 위험성, 국내 다문화 특수아의 상담 방향) | ||
14-1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상담 | 00:50:52 |
① 특수아 가족에 대한 이해와 체계적 특성 및 특수아 가족의 이해를 위한 평가방법 ② 특수아 부모상담 과정(특수아 부모 평가와 상담, 특수아 부모상담의 효과) ③ 특수아 형제자매의 지원방안(특수아 형제자매의 심리적 지원, 특수아 형제자매의 심리적 적응단계) ④ 특수아 가족의 변화를 돕는 방법(특수아 가족의 변화를 위한 기본적 방법과 과정-기존체제에 대한 의문, 변화의 동기 높이기, 재정의, 인지적 재구조화, 상호작용 행동의 변화, 자녀의 연령과 특성에 적합한 가족관계 형성) | ||
14-2 | 특수아 교사를 위한 자문과 지역사회 연계 | 00:35:35 |
① 특수아 교사를 위한 자문의 특성과 교사를 위한 자문의 영역 ② 특수아를 위한 진로상담의 기초(특수아 직업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특수아 진로상담의 원리와 본질) ③ 특수아 직업교육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방안(특수아 진로교육에서 전환교육의 이해,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 연계의 필요성, 국내외 유관기관 연계체계 이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