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2급 - 에듀에버원격평생교육원

수강신청

에듀에버원격평생교육원

강의계획서

2025.2-2 보육과정

강의교수 이수민 학점 3학점
수강료
  • 150,000원
학습기간 2025/07/09 ~ 2025/10/28[15주]
관련전공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강의계획서
  • 과목평가보기
과목개요 보육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를 습득하고, 국가수준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보육계획 수립과 편성 및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① 보육과정의 개념과 기본원리 및 구성요소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발달심리학적 특성에 따른 보육과정의 구성의 원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③ 보육과정 구성을 위한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 요소들을 설명할 수 있다.
④ 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보육계획 수립과 구성요소 및 실제 운영내용의 기본사항들을 설명할 수 있다.
⑤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및 영역별 특징을 정리할 수 있다.
강의방법 본 강의 전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예측해 보기와 핵심키워드를 통해 학습 내용을 사전에 예측한다.본강의는 전자칠판을 이용한 PPT 형식으로 학습 내용별 구분이 되어있어 복습 시 필요 부분만 학습할 수 있다. 학습 후 퀴즈, 학습정리를 통해 스스로 학습 내용을 점검하고 자기화할 수 있다. 강의와 시험 외에 퀴즈, 토론, 과제를 통하여 가족관계론의 효과적인 학습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교재/참고문헌 교안
평가기준 _
성적분포 A이상: 30% 이내, B이상: 70% 이내, C 이하: B이상을 제외한 나머지 비율
평가기간 1. 중간퀴즈
> 2025년 8월 13일 수요일 ~ 2025년 8월 19일 화요일

2. 중간고사
> 2025년 8월 29일 금요일 ~ 2025년 9월 2일 화요일

3. 기말퀴즈
> 2025년 10월 1일 수요일 ~ 2025년 10월 7일 화요일

4. 기말고사
> 2025년 10월 17일 금요일 ~ 2025년 10월 21일 화요일

5. 토론 및 과제
> 2025년 7월 30일 수요일 ~ 2025년 9월 23일 화요일

6. 참여도
> 2025년 7월 30일 수요일 ~ 2025년 10월 7일 화요일
성적이의신청기간 2025년 10월 29일 ~ 2025년 10월 31일
주/차 제목 총강의 시간
1-1 보육과정의 개념과 수준 및 특성과 원리 00:47:58
① 보육과정의 개념 ② 보육과정의 수준 ③ 보육과정의 특성 ④ 보육과정의 원리
1-2 보육의 질과 보육과정 00:32:14
① 가정에서의 양육과 어린이집에서의 양육 ② 영유아기의 애착형성과 보육의 질의 중요성
2-1 프뢰벨의 교육철학과 보육과정 00:19:58
① 프뢰벨 교육철학에 영향을 준 사상가들의 이론 ② 프뢰벨 교육철학이 보육과정에 미친 영향
2-2 듀이와 몬테소리의 교육철학과 보육과정 01:04:04
① 듀이의 교육사상 ② 듀이의 실험학교의 교육내용 및 방법 ③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④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방법
3-1 성숙주의, 정신분석학 및 행동주의, 인지발달 이론과 보육과정 00:59:56
① 성숙주의 이론과 보육과정 ② 정신분석학 이론과 보육과정 ③ 행동주의 이론과 보육과정 ④ 인지발달 이론과 보육과정
3-2 다중지능 및 생태학 이론과 보육과정 00:22:27
①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과 보육과정 ② 생태학 이론과 보육과정
4-1 아동권리 인식 및 가족구조의 변화와 보육과정 00:30:25
① 아동권리 인식과 보육과정 ② 저출산 및 가족구조의 변화와 보육과정
4-2 여성의 사회경제 참여와 정보화 사회 그리고 세계화와 지역사회와 보육과정 00:47:51
① 여성의 사회경제 참여와 보육과정 ② 정보화 및 감성중심의 창조사회와 보육과정 ③ 세계화 및 전통문화와 보육과정 ④ 지역사회와 보육과정
5-1 보육과정의 구성원리와 목표설정 그리고 내용 조직 및 교수·학습방법 00:53:15
① 보육과정의 구성원리 ② 보육과정의 목표설정 ③ 보육과정의 내용 조직 ④ 보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5-2 보육과정의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제 00:30:23
① 보육과정의 평가 ② 어린이집 평가제
6-1 영·유아반 보육과정 운영계획 00:52:42
① 0-1세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 운영계획 ② 2세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 운영계획 ③ 3-5세 유아를 위한 보육과정 운영계획
6-2 0-1세 영아반의 하루 일과운영 00:28:21
① 0세 영아를 위한 일과운영 ② 1세 영아를 위한 일과운영
7-1 2세 영아반 및 3-5세 유아반의 하루 일과운영 00:28:20
① 2세 영아를 위한 일과운영 ② 3-5세 유아를 위한 일과운영
7-2 영유아 학급구성 및 집단구성 및 영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 01:00:12
① 학급구성 원리 ② 집단구성 원리 ③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 ④ 실외 환경구성
9-1 부모참여 및 협력과 보육과정 00:33:22
① 부모참여의 필요성 ② 어린이집 부모협력 유형별 운영방법
9-2 지역사회와 보육과정 연계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및 자원활용 00:56:39
①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② 지역사회 자원의 종류 ③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④ 전문가와의 협력
10-1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00:27:17
① 표준보육과정의 개발 배경 ②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③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10-2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1,2 01:05:29
① 기본생활 영역의 목표와 연령별 내용 ② 신체운동 영역의 목표와 연령별 내용 ③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와 연령별 내용 ④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와 연령별 내용
11-1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3 00:34:57
①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와 연령별 내용 ②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와 연령별 내용
11-2 누리과정의 제정과 개정 및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 00:48:03
① 누리과정의 제정과 개정 ②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과 개정 취지 ③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④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 방향
12-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 00:34:47
①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성격 및 목표 ②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내용 및 유아 경험의 실제
12-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의사소통/사회관계 영역 00:48:06
① 의사소통 영역의 성격 및 목표 ②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 및 유아 경험의 실제 ③ 사회관계 영역의 성격 및 목표 ④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 및 유아 경험의 실제
13-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자연탐구 영역 00:52:24
① 예술경험 영역의 성격 및 목표 ②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 및 유아 경험의 실제 ③ 자연탐구 영역의 성격 및 목표 ④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 및 유아 경험의 실제
13-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00:28:41
① 이론적 배경 및 교육관 ② 구체적 내용 및 교사의 역할 ③ 시사점
14-1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01:00:41
①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관 및 교사의 역할 ②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현장 적용에 따른 시사점 ③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관 및 교사의 역할 ④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에 따른 시사점
14-2 발도르프 프로그램 00:25:23
① 이론적 배경 및 교육관 ② 구체적 내용 및 교사의 역할 ③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현장적용에 따른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