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2025.2-3 영유아발달
강의교수 | 이연실 | 학점 | 3학점 |
---|---|---|---|
수강료 | |||
학습기간 | 2025/08/06 ~ 2025/11/18[15주] | ||
관련전공영역 |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발달의 개념 및 이론, 태내발달, 영유아기 신체·운동발달, 언어·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영유아 발달과 생태학적 맥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학습목표 |
① 영유아발달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태아기부터 영아기 및 유아기의 발달과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유아발달 연구의 역사와 연구방법 및 관찰방법을 알고, 영유아발달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영유아의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인간발달에 대한 각 이론을 살펴보고, 각 이론에 대한 평가와 우리나라의 아동발달 이론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④ 발달의 유전학적 기초와 유전,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태내발달부터 영유아기까지 각 발달단계의 세부영역별 발달과정과 특성, 이에 맞는 지도방안을 서술할 수 있다. ⑤ 영유아와 부모, 형제자매, 조부모 및 또래 간 상호작용과 놀이와의 관계 등 다양한 영향요인을 이해할 수 있다. ⑥ 영유아기 발달 장애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⑦ 영유아 보육의 개관을 이해하고, 우리나라 영유아보육의 실태와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본 강의 전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예측해 보기와 핵심키워드를 통해 학습 내용을 사전에 예측한다.본강의는 전자칠판을 이용한 PPT 형식으로 학습 내용별 구분이 되어있어 복습 시 필요 부분만 학습할 수 있다. 학습 후 퀴즈, 학습정리를 통해 스스로 학습 내용을 점검하고 자기화할 수 있다. 강의와 시험 외에 퀴즈, 토론, 과제를 통하여 가족관계론의 효과적인 학습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
교재/참고문헌 | 교안 |
평가기준 | _ |
성적분포 | A이상: 30% 이내, B이상: 70% 이내, C 이하: B이상을 제외한 나머지 비율 |
평가기간 |
1. 중간퀴즈 > 2025년 9월 10일 수요일 ~ 2025년 9월 16일 화요일 2. 중간고사 > 2025년 9월 26일 금요일 ~ 2025년 9월 30일 화요일 3. 기말퀴즈 > 2025년 10월 29일 수요일 ~ 2025년 11월 04일 화요일 4. 기말고사 > 2025년 11월 14일 금요일 ~ 2025년 11월 18일 화요일 5. 토론 및 과제 > 2025년 8월 27일 수요일 ~ 2025년 10월 21일 화요일 6. 참여도 > 2025년 8월 27일 수요일 ~ 2025년 11월 4일 화요일 |
성적이의신청기간 | 2025년 11월 26일 ~ 2025년 11월 28일 |
주/차 | 제목 | 총강의 시간 |
---|---|---|
1-1 | 영유아발달의 개념과 논쟁점 | 00:46:03 |
1) 영유아 발달의 개념 2) 영유아 발달의 특성과 원리 3) 영유아 발달의 논쟁점 | ||
1-2 | 영유아발달 연구의 역사 | 00:39:59 |
① 20세기 이전의 영유아관 ② 20세기 이후의 영유아 발달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시작 | ||
2-1 | 영유아 발달의 연구방법 | 00:43:31 |
① 과학적 연구의 과정 및 요소 ② 표집 방법, 자료수집방법, 연구 설계 ③ 영유아발달 연구의 접근법 | ||
2-2 | 영유아발달 평가 | 00:46:07 |
① 발달평가를 위한 자료수집방법 ② 영유아 발달검사의 유형 ③ 영유아 발달평가의 관찰법 유형과 내용 | ||
3-1 | 성숙이론 | 00:40:10 |
① 게젤의 성숙이론 ② 몬테소리 민감기 이론 ③ 성숙이론에 대한 평가 | ||
3-2 | 학습이론 | 00:36:31 |
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②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③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④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 ||
4-1 | 정신분석이론 | 00:42:37 |
①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발달단계 ②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발달단계 | ||
4-2 | 인지발달이론 | 00:39:33 |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과 인지발달 단계 ②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개념 ③ 정보처리이론의 주요개념 ④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
5-1 | 동물행동학적 이론 | 00:35:14 |
① 동물행동학적 이론 ② 로렌츠의 각인이론 ③ 볼비의 애착 이론 ④ 윌슨의 사회생물학 이론 ⑤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평가 | ||
5-2 | 생태학적 이론과 우리나라 아동발달 이론 | 00:40:07 |
① 생태학적 이론 ②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③ 엘더의 생애이론 ④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평가 ⑤ 우리나라의 아동발달 이론 | ||
6-1 | 발달의 유전학적 기초와 유전과 환경 | 00:41:30 |
① 유전의 기제와 법칙 ② 유전인자와 염색체의 이상 ③ 유전상담 : 태내진단과 유전질환 치료 ④ 유전과 환경 및 상호작용모형 ⑤ 행동유전학의 연구방법 ⑥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는 특성 | ||
6-2 | 태내발달과 출산 | 00:38:30 |
① 생명의 시작 ② 태내발달단계 ③ 태내환경과 영향요인 ④ 출산과 분만의 단계 ⑤ 출산 시 문제점과 출산준비 | ||
7-1 | 신생아의 특성과 기능 | 00:41:42 |
① 신생아의 특성 : 신체적 특징 ② 신생아의 기능 : 생리적 기능, 감각기능 ③ 아기 돌보기 | ||
7-2 | 신생아 반사운동과 행동평가 | 00:36:44 |
① 신생아 반사운동 ② 신생아 건강상태와 행동평가 : 아프가검사와 브라젤톤 신생아 행동평가 척도 | ||
9-1 | 영아기 신체발달 | 00:42:48 |
① 영아기 감각과 지각의 발달특성 ②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③ 통합감각 | ||
9-2 | 유아기 신체발달 및 영유아기 지도방안 | 00:52:24 |
① 유아기 신체 성장 ② 유아기 운동발달 ③ 영유아기 건강 안전 ④ 신체발달을 위한 영유아기 지도방안 | ||
10-1 | 영아기 인지발달 | 00:38:58 |
① 영아기의 사고 특성 :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② 대상 영속성 개념의 발달과정 ③ 기억의 과정 ④ 영아기의 기억 발달 특성 | ||
10-2 | 유아기 인지발달과 영유아기 지도방안 | 00:39:16 |
① 유아기 사고의 특징 ② 기억의 발달 ③ 지능의 정의 및 요소와 지능발달 ④ 인지발달을 위한 영유아기 지도방안 | ||
11-1 | 영아기 언어발달 | 00:39:52 |
① 언어의 구성요소 ② 언어발달의 이론 ③ 언어발달의 단계 | ||
11-2 | 유아기 언어발달과 영유아기 지도방안 | 00:39:43 |
① 음성언어 : 어휘, 문법, 의사소통 능력 ② 문자언어 : 읽기발달, 쓰기발달 ③ 언어발달을 위한 영유아기 지도방안 | ||
12-1 | 영아기 사회성 및 정서의 발달 | 00:43:38 |
① 영아기 기질의 구성요소 및 부모의 양육행동 ② 애착 발달의 개념과 애착형성 단계(볼비) ③ 성역할 발달이론과 인지적 요소, 성차 ④ 친사회적 행동 : 이타적 행동과 감정이입 | ||
12-2 | 유아기 사회·정서발달과 영유아기 지도방안 | 00:46:11 |
① 유아기 사회성 발달 ② 유아기 정서발달 ③ 사회·정서발달을 위한 영유아의 지도방안 | ||
13-1 | 영유아와 부모, 형제자매, 조부모 | 00:38:43 |
① 영유아와 부모의 역할 ② 영유아와 형제자매와의 관계 및 출생순위 특성 ③ 영유아와 조부모의 역할 및 특성 ④ 그 외 영향요인 : 빈곤, 대중매체 | ||
13-2 | 또래관계 이론 및 놀이와 영유아발달 | 00:40:44 |
① 또래 관계의 이론 : 동물행동학적 이론, 인지발달 이론, 사회학습 이론 ② 또래 간 상호작용의 특성 ③ 놀이이론 : 정신분석 이론, 사회학습 이론, 인지발달 일노 ④ 놀이와 영유아발달의 관계 ⑤ 놀이의 유형 : 인지적 수준, 사회적 수준 | ||
14-1 | 영유아기 발달 장애 | 00:38:20 |
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② 반응성 애착 장애 ③ 지적 장애 | ||
14-2 | 영유아 보육 | 00:39:56 |
① 영유아 보육의 개념 및 필요성 ② 영유아 보육의 목표 및 영유아보육의 질 ②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의 과제 |